어르신 인지재활 교육 모습. [사진=서구]
어르신 인지재활 교육 모습. [사진=서구]

[이뉴스투데이 인천취재본부 조동옥 기자] 인천 서구 구립 치매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치매안심돌봄터)가 코로나19 대응 단계 상향조정에도 인지재활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어르신에 대한 프로그램을 전면 비대면으로 바꿔 그 끈을 이어나가고 있다.

센터는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재활을 위해 줌(ZOOM)을 통해 기존 강사들의 프로그램을 이어나가 어르신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비대면 프로그램은 현장감 저하와 전달력 부족으로 강사와 어르신들의 쌍방향 소통이 어려울 것으로 추측됐으나, 예상과 달리 어르신들의 참여도와 호응이 매우 높아 코로나19 시기에 좋은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너무 재미있고 선생님이 바로 옆에 있는 것 같다”며 “화면이 크고 잘 보이니까 좋다” 등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센터 관계자는 “대형 화상 화면을 이용하니 뒤쪽에 앉아 잘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던 어르신에게도 전달이 더 잘 되며, 선생님의 집을 방문한 것 같은 외출 효과도 준다”며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색다른 프로그램을 활용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치매안심돌봄터’는 서구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치매전문 장기요양기관으로 4등급, 5등급, 인지지원등급 어르신들이 낮시간 동안 이용하는 곳이다. ‘치매안심돌봄터’는 이용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으며 이용 문의는 전화로 사전 접수 후 방문하면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